울산시, 구·군 및 공공기관 정보 보안 강화

김순점 국민안전기자 / 기사승인 : 2022-05-23 14:35:53
  • -
  • +
  • 인쇄
23일 ‘정보 보안 역량 강화 특별 교육’실시

 

 

▲ 울산시청 전경 (사진 : 김순점 국민안전기자)

 

 

[매일안전신문=김순점 국민안전기자] 울산시가 공공기관 간 사이버 위협 동향 및 보안 조치 방법과 정보 보안 업무 매뉴얼 준수, 공공기관 용역 보안 등 정보 보안 강화를 위한 교육을 준비했다.

울산시는 5월 23일 오후 2시 의사당 3층 회의실에서 구·군 및 공공기관 정보 보안 담당자 등 27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보 보안 역량 강화 특별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급증하고 있는 사이버 침해 사고 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정보원 부산지부와 합동으로 마련하였다.

교육 내용은 사이버 위협 동향 및 보안 조치 방법, 정보 보안 업무 매뉴얼 준수, 공공기관 용역 보안 등이다.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신기술을 적용한 정보화 사업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나 지방 공공기관의 경우 정보보호 분야 예산,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정보 보안 위협에 취약한 상황이다.

이에 울산시는 지방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정보 보안 현장점검을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추진해 왔으며, 올해에는 국가정보원 부산지부와 함께 맞춤 상담을 지원하여 기관별 보안 취약점 발굴과 개선대책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사이버 해킹 등 침해 사고 예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 부처별로 산재되어 있는 정보 보안 관련 법령, 지침 등을 업무별 분야별로 분류하고, 정보화 사업의 단계별, 유형별 준수 사항을 정리한 ‘울산광역시 정보보안 업무추진 설명서를 제작 배포하였다.

이로 인해, 평소 정보 보안 업무에 익숙하지 않는 기관의 부서 담당자들이 새롭게 만든 설명서를 활용함으로써 신속한 보안 관리 업무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보안업무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매일안전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